참외는 비교적 고온성 작물로서 낮 온도 30℃ 전후에서 잘 자라지만 일시적으로 40℃까지 온도가 올라가도 생육에 큰 지장이 없다. 저온에 약한 편이어서 서서히 순화시키면 5℃에서도 견디지만 이러한 조건에서는 상품생산이 곤란하므로 경제적인 재배가 가능한 온도는 최저기온이 10-12℃이상 지온은 13℃ 이상이 되어야 한다. 발아적온은 25-30℃ 이다.
참외는 광을 아주 좋아하는 작물로 광보상점은 1000룩스, 광포화점은 5만 룩스이다. 저온기 의 시설내에서는 광조건이 열악하여 육묘가 정상적으로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정식후 에도 기형과, 발효과, 발생등 여러가지 생리장해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일조량이 많으면 암꽃이 충실해지고 결실율도 좋아진다. 그러므로 저온기에 햇빛을 조금이라도 더 이용할 수 있는 관리가 필요하다.
또 한 참외는 토양적응성이 높은 작물로 사양토에서는 초기생육이 빨라 수확기가 다소 빠른 경향이 있고 후기에는 초세가 떨어질 염려가 있다. 점질토에서는 초기생육은 늦으나 후기까 지 초세유지가 쉬운데 배수에 유의하여야 한다.
참외는 뿌리가 얕게 뻗고 잔뿌리의 발생이 적어 재생력이 약한 편인데 뿌리의 산소요구량이 많기 때문에 보수력이 좋으면서 배수가 양호한 토양이 생육에 가장 좋다. 그러므로 퇴비를 충분히 넣고 심경을 하여 경토를 깊게 만 들어서 뿌리의 발달을 도모해야 하며 알맞은 토양산도는 ph6.0-7.0정도이다.
• 참외의 품종
1. 재래종
2. 은천참외
3. 신은천참외 계통
4. 금싸라기은천참외 계통